어릴 적 나만의 슈퍼히어로, 배트맨 시리즈 중 두 번째 작품으로 너무나도 큰 관심을 받았던 2008년 개봉된 영화 배트맨 The Dark Knight에 관한 포스팅을 간단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영화 정보>
제목: The Dark Knight
개봉일: 2008년 8월
상영 시간: 2시간 32분
감독: 크리스토퍼 놀런
장르: 슈퍼히어로, 범죄, 액션
상영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영화의 줄거리>
배트맨 더 다크 나이트의 배경이 되는 고담시, 배트맨이라는 새로운 영웅이 탄생하면서 그의 존재는 나쁜 범죄조직 단체들을 어둠으로 몰아 넣었지만, 이와 동시에 또 다른 새로운 종류의 악당들과 알 수 없는 미스터리한 정신병자인 조커의 등장으로 영화는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합니다.
영화는 조커의 대담하고도 교활한 지성으로 은행강도 사건으로 시작하면서 그가 지니고 있는 인간과 생명에 대한 철저한 무시를 하는 가치관을 지닌 악당임을 보여줍니다.
조커의 유일한 목표는 사회의 혼란이고, 그의 이러한 목표는 다시금 고담시 안에서 배트맨에게 도전장을 내밀게되고, 배트맨이 정체를 밝히지 않을 시에는 무고한 사람들을 죽이겠다는 협박을 합니다.
배트맨이 고담시의 흑기사라고 한다면, 하비 덴트는 도시와 미래의 상징을 함께 그려갈 고담시의 백기사로 떠오르게 되며 그는 약혼자인 레이철이 있습니다. 배트맨과 하비 덴트, 이 둘은 모두 고담시를 위하여 싸우기는 하지만 그 과정은 서로 다른 길을 걷게 되면서 묘한 긴장감은 두 사람 사이에 흐르게 됩니다.
조커는 레이첼과 하비 덴트를 납치하여 폭발하도록 조작된 장소에 배치합니다.
배트맨은 도덕적 혼란에 잠시 휩싸이게 되고, 결국 배트맨은 레이첼과 하비 덴트를 구하려 하지만 레이첼은 폭발로 인하여 사망하게 되고, 살아남은 하비 덴트는 끔찍한 기억과 함께 정신적, 육체적 모든 부분에서 큰 상처와 충격을 입고 그의 자아는 변하게 됩니다.
그는 복수심에 불타는 인물이 되고, 결국 동전던지기를 통하여 삶과 죽음을 결정시켜 버리는 새로운 악당으로 변하게 되어 도시의 혼란을 만드는 자, 결국 조커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능숙하게 영웅들을 조작하는 데 성공합니다. (즉, 가장 밝은 고담시의 흑기사를 타락시켜서 혼돈의 대리인으로 만들었고 이는 고담시의 도덕적인 기준을 완벽하게 무너트리기 위함입니다)
영화가 마지막 대결로 가면서 배트맨은 조커를 붙잡기는 하지만 계속해서 또 다른 범죄들은 발생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의 액션과 전투 장면은 영화를 통하여 즐겨보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영화가 끝나면서 배트맨은 어둠속으로 다시 들어가고, 암흑의 기사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나타내며 영화는 막을 내립니다.
이번 영화를 다시 한번 보게 되면서 다크 나이트는 역대 최고의 히어로물 영화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나 배트맨이라는 슈퍼 히어로에 관한 팬들도 엄청나게 많을 뿐만 아니라, 이 영화에서 보여준 크리스토퍼 놀란의 연출력과 짜릿했던 음향 효과등은 모든 것을 뛰어넘는 히어로물 중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조커를 연기한 레저는 지금까지의 영화배우로서의 연기중에 최고의 업적으로 뽑는 등 전 세계적인 호평을 받기도 하였으며, 캐릭터성을 확실하게 부여하여 혼돈과 유머러스함, 그리고 위협적인 악당의 모습까지 도덕적으로 완전히 타락한 한 인간의 모습을 잘 표현한 영화로 다시 한번 즐겨 주시기를 바랍니다.
<흥미로운 장면들>
1) 조커 심문 장면
이 장면은 고담시를 지켜왔던 배트맨과 조커의 숨막히고 긴장감 넘치는 심리전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배트맨에게 잡힌 조커는 고강도의 심문을 당하는 중에서도 그의 섬뜩하면서도 웃음기를 지닌 눈빛으로 끝까지 배트맨을 조롱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는 영웅으로 추앙받는 배트맨조차 조커의 계획 일부이며, 이러한 인물들조차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그의 오싹했던 연기와 소름끼치는 눈빛들은 영화를 더욱 재미있고 몰입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하나의 요소입니다.
2) 병원 폭발 장면
조커의 치밀한 계획으로 하비의 도덕적인 인간성조차 무너트리는 장면은 영화의 중요한 반전을 나타냅니다.
조커는 병원에 있는 하비 덴트를 찾아가서 그가 지닌 분노와 슬픔을 건드리면서, 그의 폭력성을 부추겨 투페이스로 완전하게 변화시켜 버립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병원의 폭발 장면은 하비가 혼돈속에서 변하는 모습과 조커의 파괴적인 힘을 상징하는 하나의 장면이라고 생각됩니다.
< 다크 나이트에 관하여 >
다크 나이트는 영웅이 어떤 것으로 정의되는지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 주는 영화이지 않았나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특히 현재의 한국사회에서도 이러한 주제들은 혼란에 직면해 있는 윤리성이나 사회성, 그리고 리더십에 대한 질문이자 의견에 관하여 성찰해 보는 시간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특히 질서의 중요성, 무정부 상태에 대한 것들은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 있어서 균형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영화를 통해 간접적으로 고찰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며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