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화 기본 정보
영화 제목: 위키드
개봉일: 2024.11
감독: 존 추
장르: 판타지/미국
등급: 전체관람가
상영 시간: 160분
관객 평점: 8.69점 / 네티즌 평점: 7.96점
2. 줄거리
화려하면서도 너무나도 위험한 오즈의 땅, 이곳은 에메랄드빛의 도시와 너무나도 광활한 황금색 평원이 맞닿은 곳에서 도로시의 전설적인 여행의 이전 이야기를 기반으로 영화가 시작됩니다.
태생부터 초록 피부와 날카로운 지적인 모습을 지니고 있던 엘파바는 어린 시절 주위로부터 차별을 받으며 성장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녀의 남다른 마법은 오히려 그녀의 외모 때문에 괴물 같은 취급을 받게 됩니다.
시간이 흘러 대학에 입학 하게 되고, 그녀의 룸메이트 글린다(글린다는 매력적이고 야망이 넘치는 모습의 금발 미녀)와 우정을 그려 나갑니다.
(이 둘의 만남은 우정과 배신, 그리고 앞으로의 변화를 영화 속에서 잘 그려낸 잊지 못할 이야기의 서막입니다)
이 두 사람은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것이 정반대의 캐릭터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태어나면서부터 사랑을 받고 살아왔고, 많은 특권을 누리며 앞으로의 위대한 모습들을 약속받고 성장해 온 글린다는 첫 만남부터 엘파바와 충돌하기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엘파바를 무시하는 것이 글린다 이지만, 시간이 지나고 달빛 아래에서 각자의 꿈과 가슴 속 깊이 숨겨왔던 비밀을 공유하면서 이 둘은 우정으로 변해갑니다. 또한 엘파바의 특출난 능력에 감명받고 이 둘은 함께하며 마법 마업에서 힘을 합치고 자신들의 힘으로 세상을 바꾸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이야기는 엘파바가 오즈의 마법사를 만나기 위해 떠나면서 이야기가 시작되지만 마법사의 탐욕스러운 본성을 알게 되면서 적지 않은 충격을 받습니다. 그리고 마법사는 엘파바를 조정하여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려 합니다.
그간 영웅으로 여겨왔던 마법사를 만나지만, 그의 어두운 의도를 알게 되면서 엘파바의 꿈은 산산조각이 나버립니다. (마법사의 방에 있는 기계 장치들이 모두 다 그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함이며 이로 따라 얼마나 잔인해질 수 있는 가를 보여주는 장면입니다)
엘파바는 마법사에 대항하여 막기 위해 노력하지만 이에 따라 "서쪽의 사악한 마녀"라는 누명을 쓰게 됩니다.
그리고 그녀는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키기 위해 숨어야 하게 되고, 계속해서 세상은 그녀를 추격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글린다는 착한 마녀로 인정받게 되고, 둘 사이의 우정은 흔들리게 됩니다.
결국 엘파바는 오즈를 떠나겠다는 결심을 하고, 그녀의 벗 글린다는 오즈에 남아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이 세상을 지키기로 합니다.
이것을 마지막으로 영화 속 엘파바의 이야기는 끝이 나게 되지만, 여전히 동화 속 오즈의 세계관에는 엘파바의 영향력이 남아있음을 나타내며 영화는 막이 내립니다.
3. 재미 포인트!!
1) 나름대로 이유가 있는 악당!!
초록색으로 덮인 피부와 특별한 능력으로 인하여 세상으로부터 멸시를 받는 엘파바, 그녀가 사악한 마녀가 된 이유에 대해 알고 계실까요 ?? 이어서 오즈의 마법사를 찾아보시게 되는 많은 분들, 그리고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이 되실 겁니다.
'정말로 사악한 것은 누구일지?' 이러한 질문을 던지게 되는 작품으로 엘파바를 응원하며 악당의 시각과 입장에서 바라보는 신선하고 매력적인 이야기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2) 블링블링한 금발의 퀸카와 초록 마녀님과의 또 다른 끌림!
글리다와 엘파바와 같은 완벽하게 다른 두 명의 캐릭터가 친구가 되어가는 과정을 나타냅니다.
티격태격하면서도 코믹하고 감동이 함께 묻어나는 영화 속에서 글린다가 알려주는 ' 인기인들의 꿀같은 조언 ' 장면에서 또한 즐거운 요소들을 찾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 뮤지컬 영화 속 글린다의 시그니쳐 대사인 [popular] 를 따라 부르며 즐거운 감상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3) 비하인드 스토리(마법 세계)
이 영화에서는 (오즈의 마법사 中) 사자와 허수아비, 양철 나무꾼의 모든 이야기를 이 영화 속에서 이해하실 수 있게 됩니다.
허수아비가 된 이유,
양철 나무꾼이 심장이 없는 이유 등등
이 모든 것들은 엘파바와 관련이 있는 부분을 알고 나게 되면 전작 오즈의 마법사가 정말 정말 아주~~ 새로운 영화로 보이게 되실 겁니다! !
4. 총평
영화 위키드는 원작인 뮤지컬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단순한 영화가 아닌, 동화 속의 오즈의 마법사를 완벽하게 신선한 시각으로서 재해석한 작품인 만큼 엘파바의 반전적인 부분이 뻔하지 않게 다가온 영화였습니다. ( 사실은 정의롭고 따뜻하다는...?? )
그리고 이를 통해서 관객들에게는 '선/악의 기준은 무엇인가?' 라는 조금은 철학적인 질문도 던질 수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결국 위키드에서는 영웅과 악당, 선과 악의 경계를 다시 정의하는 영화라고 느껴집니다.
특히 화려한 장면과 음악들, 다양한 감정들로 가득 채워진 이 영화는 겉모습이 아닌 인간의 내면에 있는 모습들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발견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던지는 영화라고 생각됩니다.
영화 속의 압도적인 시각적 연출과 판타지 속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하고 색채가 풍부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와 들을 거리가 많은 영화입니다. 영화관에서 나오며 흥얼거릴 수 있는 노래를은 덤으로 따라오게 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조금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전의 뮤지컬 속에서 느꼈던 아주 독특한 에너지 및 디테일적인 부분은 영화에서는 다소 약한감이 있습니다.
(원작을 보았던 분이시라면 살짝~아쉬운 부분이 있으실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요즘 정말 뜨겁고 열정적으로 즐겁게 12월을 보내시고 싶으신 분들은 영화 "위키드"를 추천해 드리며
영화를 감상하신 후에는 '오즈의 마법사' 또한 다른 시각으로 즐기실 수 있으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