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화 기본정보
제목: 해리포터와 불의 잔
개봉일: 2005.12
장르: 판타지, 모험, 가족, 액션
감독: 마이크 뉴웰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상영시간: 156분
관객 평점: 9.42점 / 네티즌 평점: 8.0점
2. 줄거리
이번 해리포터 시즌 불의 잔에서는 세계 "퀴디치" 대회가 진행되면서 죽음을 먹는 자들이 나타나고, 하늘에는 어둠을 상징하는 모습을 나타나게 됩니다.
호그와트에서는 마법 대회가 열린다는 "트리위저드" 대회 개최가 발표되면서 참가자가 나오지만 원하지 않던 해리는 나이 제한에도 불구하고 모종의 이유로 해리가 참가자로 선택되게 됩니다.
모두가 해리가 속임수를 썼다고 의심하지만 사실 어떤 것도 몰랐던 해리는 갑갑하기만 합니다.
우선 용과 싸우면서 해리는 과제를 완수하고,
두 번째로는 론과 헤르미온느의 도움으로 물속에서 인질을 구하면서 미션을 성공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미로 속에서 싸움하면서 많은 함정 속에서 트로피를 찾게 되면서 (해리와 세드릭 둘이 같이 잡게 됨) 볼드모트의 부활 장소로 둘은 이동하게 되면서 세드릭은 피터 페티그루로부터 살해당하게 된다.
충격을 받은 해리는 볼드모트와 함께 전투를 하던 중 간신히 탈출하게 되면서 덤블도어는 볼드모트의 부활을 학교 및 마법 세계 전체에 알리기 시작합니다.
마법부는 볼드모트의 부활 사실을 끝까지 부정하며 여러 혼란을 야기시키지만 해리와 삼총사 + 그의 친구들과 함께 악에 맞서 싸우기 위한 준비를 해 나가면서 앞으로 펼쳐질 본격적인 어둠의 전쟁을 알리기 시작하면서 영화는 끝이 납니다.
3. 재미 포인트
1) 트리위저드 시합
"해리포터 불의잔" 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했던 요소 중의 하나는 바로 트리위저드의 시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도 이 장면에서 손을 꼭 쥐고, 땀을 손에 쥐고 보았던 장면이라고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야기의 중심 갈등을 제공함과 동시에 해리가 지녀야 할 용기와 능력에 대해서 모든 것을 점검하며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게임에 참석하게 된 해리는 여러 가지 위험에 처하는 상황에서도 모든 어려움과 고난을 극복해 나갑니다.
용과의 싸움, 그리고 물속과 미로에 있어서 탐험과 탈출을 계속해 나가면서 해리가 또 한차례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장면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3총사 및 친구들과의 도움과 신뢰를 쌓을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되면서 여러 가지의 가치의 중요성을 느끼고 직접 배우게 됩니다.
이 시합은 다시 한번 말하지만 단순한 시합이라기 보다는 극 중의 각 캐릭터들이 얼마나 성숙하게 그리고 인간적으로서 어떻게 성장해 나가는지를 보여주며, 특히 해리 & 세드릭이 함께 힘을 합치는 장면에서는 굳은 우정과 공정함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2) 볼드모트의 부활
해리포터와 불의 잔에서 볼드모트의 부활은 지금까지의 해리포터 시리즈의 흐름을 바꾸는 장면입니다.
이전까지는 무언가 어둠의 공격이나 위험성이 간접적으로만 느껴졌지만, 시즌4에 들어오면서는 볼드모트가 직접 돌아오고 물리적으로 나타나게 되면서 가장 강력하고 명백한 어둠의 위협으로 느껴지게 되는 화입니다.
이 사건은 모두에게 큰 충격을 줌과 동시에 그가 부활하는 장면은 무시무시하지만, 음산하고 어둡게 묘사해 나가면서 강력한 인상을 남기는 하나의 장면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볼드모트의 잔혹한 면들은 세드릭을 죽이면서 독자에게는 큰 충격과 슬픔을 주고, 이는 선과 악을 넘어서 어둠의 세력들이 이제 앞으로 얼마나 강하게 위협으로 다가올지를 보여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3) 우정 그리고 충성심
해리포터와 불의 잔에서는 핵심 주제 중의 하나가 "우정"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특히 삼총사 ( 해리, 론, 헤르미온느 ) 의 우정은 그 어느 때보다 빛을 발휘하게 됩니다. 그러면서도 현실에서는 론과 해리가 겪는 갈등과 복잡한 모습들을 정말 화면에서 잘 표현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데도 결국 그들은 서로 간의 이해와 협력으로 다시 한번 그들의 우정을 굳게 다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언제나 해리를 지원하고 응원해 주는 헤르미온느와 여러 방면에서 도와주는 시리우스 및 덤블도어 교수님, 모두가 해리의 곁에서 믿음과 우정으로 함께 있음에 앞으로의 영화가 어떻게 전개될지 기대됩니다.
4. 총평
해리포터와 불의 잔은 시즌의 중간에 위치하지만, 그러면서도 이 시리즈의 가장 중요하다고도 할 수 있는 중추적 역할을 잘 해주는 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더욱 어둡지만 성숙해지는 선과 악을 나타내면서 볼드모트의 귀환과 같은 중요한 요소들을 표현해 낸 영화이고 전체 이야기의 전환점이 되는 화이지 않을까 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결국 이 영화 속에서는 다양한 캐릭터와 스릴 넘치는 액션신 등으로 보는 이의 공감과 재미를 모두 사로잡았으며 감정적인 깊이 또한 균형 있게 잘 유지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해리의 지략과 용기를 잘 보여주었던 트리 위저드 토너먼트 또한 영화에서 즐길 수 있는 하나의 중요한 요소이지만 때로는 영화의 속도가 가끔 급하게 느껴지는 부분도 없지 않아 있던 것 같습니다.
일부의 캐릭터들 (ex ) barty crouch Jr. 등과 같은 캐릭터들은 원작보다는 영화 속에서는 그 영향력이 아주 미약하다고 느껴졌습니다.
그런데도 이번 불의 잔은 대담한 스토리텔링, 그리고 어둡지만 감정적인 부분을 잘 묘사해 나감으로써 다양한 층의 팬들로부터 많은 지지를 얻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해리포터를 기대하며 이번 포스팅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